델파이 닷넷에서 만드는 코드는 모두 매니지드 코드입니다. 그리고 델파이2005에서는 닷넷 코드를 위한 Delphi for .NET 환경과 Win32 개발을 위한 Delphi for Win32 환경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델파이의 닷넷 지원은 델파이8에서 시작되었죠. 델파이8의 정식 제품명 자체가 Delphi 8 for .NET 이었고, 오로지 .NET 코드만 만들수 있었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델파이7에 Delphi for .NET Preview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컴파일러만 있었고 RAD 지원은 안되었죠)
델파이 for .NET 환경에서 만드는 프로젝트는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에 따라 다시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하나는 WinForm을 이용하는 환경이고 또 한가지는 VCL.NET을 이용하는 환경입니다. 이것은 초기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VCL.NET을 이용하면 기존의 델파이 VCL 소스들을 거의 수정없이 닷넷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말씀드린 것처럼 델파이8은 닷넷 컴파일러 뿐이기 때문에 언매니지드 코드는 만들 수 없는 반면, 더 최신 버전인 델파이2005에서는 닷넷 환경과 Win32 환경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지니드 코드와 언매니지드 코드를 다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델파이2005의 Win32 환경은 기존의 델파이7까지의 Win32 환경과 동일하기 때문에 액티브X를 만드는 데 아무런 제한도 없습니다. 하지만 수개월 내로 출시될 통합 개발툴 스튜디오인 덱스터(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 2006)에서는 더욱 더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정용훈 님이 쓰신 글 :
: 델파이를 처음 시작하는데 7버젼으로 하니까
: vs닷넷에 길들어 져서 인터페이스가 너무 불편하더군요.
: 8과 2005버젼이 for .Net으로 알고 있는데 모두 비관리 코드는
: 만들지 못하는지 궁금합니다.(visual studio 2003 의
: visual c++과 같이 관리코드,비관리코드 둘다 만들수 있듯이)
: 그리고 가능하다면 ActiveX 제작은 문제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